치수 공차(IT 등급)와 보통 공차(일반 공차)

2024. 3. 20. 02:15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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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공차 (일반 공차, General Tolerance)

보통 공차는 일반 공차라고도 부르며 특정 부품이나 조립체의 기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일반적인 치수에 적용되는 공차를 의미합니다. 이는 특별히 중요하지 않은 치수에 대해 넓은 공차를 허용하여 제조 과정을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통 공차는 부품의 전체적인 형태나 크기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정밀도를 제공하며 부품의 크기나 형태가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비구조적 커버나 보호 케이스의 제조와 같이 부품의 미관이나 중요도가 떨어지는 조립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절삭 가공 치수의 보통 허용 치수는 아래와 같습니다.(JIS B 0405)

기준 치수(mm) 허용 치수(mm)
정밀급 (12급) 보통급 (14급) 거친급 (16급)
0.5 ~ 3 0.05 0.1  
3 ~ 6 0.05 0.1 0.2
6 ~ 30 0.1 0.2 0.5
30 ~ 120 0.15 0.3 0.8
120 ~ 315 0.2 0.5 1.2
315 ~ 1000 0.3 0.8 2.0
1000 ~ 2000 0.5 1.2 3.0

 

치수 공차(Tolerance)

치수 공차는 부품의 정확한 크기와 관련된 공차를 의미합니다. 설계치에서 허용되는 최대 변동 범위를 나타내며 이는 부품이 정삭적으로 기능하도록 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치수 공차는 부품의 길이, 폭, 높이 등의 치수에 적용되며 베어링과 샤프트의 조립 등 다른 부품과 정밀하게 맞물려야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치수 공차 용어들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기준 치수(Basic Size) : 치수 공차를 정할 때 기준이 되는 치수로 일반적으로 도면에 기입하는 치수입니다. ∅10±0.05로 치수 표기 시 ∅10을 의미합니다. 
  • 실제 치수(Actual Size) : 가공이 완료된 후 실제로 측정했을 때의 치수를 의미합니다.  공정밀도, 재료의 불량, 작업자의 숙련도, 온도나 습도의 영향 등의 영향으로 기준 치수와 차이가 발생합니다. 
  • 허용 한계 치수(Limit of Size) : 허용할 수 있는 실제 치수의 범위를 의미하며 최대 허용 치수와 최소 허용 치수가 있습니다. 
  • 최대 허용 치수(Maximum limit of Size) : 허용할 수 있는 가장 큰 실제 치수입니다. 실제 치수가 이 치수보다 크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10±0.05에서는 10.05mm입니다.
  • 최소 허용 치수(Minimum limit of Size) : 허용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실제 치수입니다. 실제 치수가 이 치수보다 작으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10±0.05에서는 9.95mm입니다. 
  • 치수 허용차(Deviation) : 허용 한계 치수와 기준 치수와이 차이를 의미하며, 위 치수 허용차와 아래 치수 허용차가 있습니다. 
  • 위 치수 허용차(Upper deviation) : 최대 처용 치수와 기준 치수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10±0.05에서는 0.05mm입니다.
  • 아래 치수 허용차(Lower deviation) : 최소 허용 치수와 기준 치수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10±0.05에서는 -0.05mm입니다. 
  • 치수 공차(Tolerance) : 일반적으로 공차라고도 부릅니다. 최대 허용 치수와 최소 허용 치수와의 차 또는 위 치수 허용차와 아래 치수 허용차의 차를 의미합니다. ∅10±0.05에서는 0.1mm입니다.

치수 공차별 IT 등급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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